아두이노 프로토쉴드(ProtoShield) 조립 가이드

아두이노 프로토쉴드(ProtoShield) 조립가이드

본 게시물은 스파크펀 아두이노 프로토쉴드의 조립방법을 설명하여 주는 가이드입니다.

조립 준비

제품을 구매하면 다음과 같은 구성품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1x ProtoShield bare PCB
  • 2x Stackable Headers 6-pin
  • 2x Stackable Headers 8-pin
  • 2x 5mm Basic Yellow LEDs
  • 2x 330 Ohm resistors
  • 1x 10k resistor
  • 2x Momentary push buttons
  • 2x 0.1uF Ceramic Capacitors

조립을 위해서는 납땜인두와 실납이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은 니퍼와 뺀치도 부품의 다리를 자리기 위해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은 장비가 있어 납땜할때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더 좋겠죠.

조립방법

납땜을 할때에는 작은 부품부터 납땜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큰 부품을 납땜하면 작은 부품을 납땜하는 것이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항상 저항과 같은 작은 부품을 먼저 납땜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저항
프로토쉴드는 세개의 저항을 사용하는데 330오옴 저항 두개와 10k오옴 저항 한개입니다. 저항값은 저항 표면에 있는 컬러코드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컬러코드를 잘 모르겠다면 멀티미터로 저항값을 측정하여 보는 것도 좋습니다. 저항은 오차가 있기때문에 측정값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저항은 330 혹은 10k로 표시된 사각형 박스안에 설치됩니다. 저항을 납땜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저항의 다리를 설치하기 좋게 구부려 놓습니다.

저항값이 올바른 위치인지 다시 한번 확인 후 보드에 삽입합니다. 저항은 극성이 없기 때문에 방향은 상관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래의 그림과 같이 납땜합니다.

다른 두개의 저항도 같은 방식으로 구부려 삽입후 납땜합니다.

모든 저항을 납땜하였으면 길게 나와 있는 남아 있는 다리를 잘라 냅니다. 합선의 염려가 없게 짧게 잘라 내는 것이 좋습니다.

잘라내니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되었네요. 너무 짧게 잘라내면 납땜접합부가 약해질수 있으니 적당히 짧게 잘라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올바른 위치에 올바른 저항값을 가진 저항을 설치하지 못하였다면 LED가 흐릿할 것이지만 보드를 망가트리지는 않습니다.

캐패시터

그 다음 납땜할 것은 역시 작은 부품인 캐패시터입니다. 두개의 세라믹 0.1uF 캐패시터인데 세라믹 캐패시터는 극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아무 방향으로나 연결하여도 됩니다.

이 두개의 캐패시터는 양쪽 끝에 있는 사각형 박스에 위치하게 됩니다. 캐패시터를 보드에 삽입하려 구부리거나 할 필요없습니다. 아래와 같이 올바른 위치에 삽입하고 납땜합니다.

남은 다리부분을 잘라 냅니다.

LED

프로토쉴드는 두개의 LED가 있습니다. LED는 극성이 있어 설치시에 극성이 올바른지 잘 확인하여야 합니다. LED는 한쪽이 다른 한쪽보다 짧은데 짧은쪽이 음극이고 긴쪽이 양극입니다.

LED는 보드상의 반원그림에 위치하게 됩니다. 원을 보면 납짝한 부분이 있는데 이부분에 음극이 연결되어야 합니다.

LED를 삽입합니다. 원의 납짝한 부분에 짧은 다리가 들어갔는지 다시한번 확인한 후 뒤집어 LED를 납땜합니다.

남은 다리를 짤라냅니다.

Button

제품에 들어 있는 버튼 두개가 있습니다. 사각형안에 원이 있는 그림에 버튼을 위치시킵니다.

버튼의 네개의 다리가 들어갈 구명이 PCB에 있고 두 방향으로 버튼이 들어 맞는데 어떤 방향을 선택하던지 상관없습니다. 버튼을 구멍에 삽입하여 살짝 눌러줍니다.

보드를 뒤집어 네개의 다리를 납땜합니다.

Header

자 이제는 헤더만 남았습니다. 헤더를 납땜할때 주의 하여야 할 것은 헤더가 기울게 납땜을 하면 나중에 아두이노와 결합할때 고생을 할 수 있습니다. 헤더는 PCB의 제일 바깥쪽에 설치합니다. 안쪽은 나중에 프로토타이핑시에 사용되는 부분입니다.

6핀헤더부터 먼저 시작하겠습니다. 핀을 보드 상단에서 삽입한 후 아래의 그림과 같이 뒤집습니다. 최대한 보드를 평행하게 만든뒤 끝에 있는 핀하나를 납땜합니다.

핀 한개를 납땜한 뒤 헤더가 일직선으로 잘 납땜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아두이노를 한번 연결하여보는 것도 일직선으로 납땜이 잘 되었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핀을 하나더 납땜하여 고정을 합니다. 만약 헤더가 설치가 잘못되었다면 이렇게 두개만 납땜하였을 경우 고치기가 좀 더 용이 합니다. 다른 6핀 헤더도 동일하게 납땜을 한 후 아두이노보드를 연결하여 헤더가 정렬이 잘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자 이제 8핀 헤더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납땜을 합니다. 헤더 설치 후 아두이노를 결합하여 모든 헤더가 곧게 설치되었으면 보드를 뒤집어 나머지 납땜 안된 핀들을 차례로 납땜합니다.

마지막으로 납땜이 다 잘되었는지 쇼트난 곳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