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토리얼 챕터2] 시리얼 디버그 포트

Chapter 2: 시리얼 디버그 포트

이번 게시물에서는 pcDuino에 나와 있는 시리얼 디버그 포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와 리눅스 두개의 운영체제에서의 시리얼 디버그 포트 연결법을 설명합니다.

pcDuino의 serial debug port의 모습

Windows:

pcDuino의 시리얼 디버그 포트를 PC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PC의 USB포트와 pcDuino의 시리얼 포트를 통신 가능하게 하여 주는 작은 보드(예, USB-UART 모듈)가 필요합니다. 이 보드에 pcDuino의 TX/RX/GND를 연결하고 USB포트를 통해 PC와 연결합니다.

하이퍼 터미널이나 serial terminal putty, Teraterm과 같은 시리얼 터미널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고, 시리얼 통신 파라메터 설정을 아래와 같이 설정합니다.

재부팅을 시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됩니다.

자, 연결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ubuntu shell상에서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Linux:

리눅스의 경우에는 minicom을 시리얼 터미널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명령을 입력하여 minicom을 인스톨하고 minicom을 실행합니다.

$ apt-get install minicom

$ minicom -s

설정화면에서 serial port setup을 선택합니다.

설정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시리얼 파라메터를 설정합니다. 여기서 /dev/tty8포트는 사용자의 실제 tty port로 변경합니다.

설정을 저장합니다.

pcDuino를 재부팅하면 명령어 프롬프트가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아무런 출력이 나오지 않거나 pcDuino가 입력을 받아 들이지 못한다면, 먼저 시리얼 디버그 포트의 RX/TX/GND 핀이 올바르게 연결되었는지 확인 하십시오. 90%이상의 경우가 결선을 잘못해서 발행합니다.

두번째로, 시리얼 터미널 프로그램을 닫고 재실행하여 테스트하여 보거나 PC를 재부팅하여 테스트하여 보십시오.

세번째로, 시리얼 디버그 케이블이 잘못되었을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SSH2)를 통해 디버깅하기:

네트워크를 통해 디버깅을 하려면, 먼저 pcDuino의 IP주소를 알아내야합니다. ifconfig 명령어를 아래와 같이 쉘 상에 입력하여 IP주소를 알아 냅니다.

여기서는 192.168.1.101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디버깅하려는 원격지에서는 SecureCRT와 같은 터미널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SSH2 터미널 셋팅을 사용합니다.

아래와 같이 알아낸 IP주소를 넣습니다. 연결합니다.



연결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수 있는데 암호로 "ubuntu"를 입력합니다.

쉘이 나오고 이제 pcDuino에 접근이 가능하여 졌습니다. 아래는 쉘상에서 dmesg 라는 명령을 입력하여 커널 로그를 보려는 화면입니다.

JTAG으로 디버깅하기:

이 모드는 pcDuino에서 지원되지 않습니다. 

Comments